Ⅰ. 고전문학과 설화
이야기문학의 최초의 형태로서 설화문학이 존재하였음은 의심할 나위도 없다. 한 편의 이야기의 구연을 통하여 우리의 선조는 자신들의 뿌리를 이야기하였고 운명 공동체임을 넌지시 알렸다. 혹은 아름답고도 재미있는 이야기라는 껍질 속에 뼈있는 교훈과 윤리관을 담기도 하였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국어 교과를 도구 교과라고 한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언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회, 과학, 수학 등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다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의 도구로 언어를 잘 사용할 수
문학 갈래
(1) 문학 갈래? 작품 형성의 원리에 딸라 문학이 나뉘어져 있는 양상을 말한다. <한국문학통사 1>-조동일
(2) 문학 갈래설
① 2갈래설- 시가문학, 산문문학(이병기)
② 3갈래설 시가, 가사, 문필(조윤제)
서정, 서사, 극 (장덕순)
시, 소설, 수필(이능
문학사 중에서 가장 다양한 성과와 많은 주요문제들을 낳게 된다.
상허 이태준의 수필집<무서록>은 1941년 박문서관에서 출간된 이래, 김용준의 <근원수필>과 더불어 현대 수필문학의 쌍벽을 이루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책은 1941년 박문서관판 <무서록>에 수록된 57편의 수필들 중에서 40편을 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