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를 사용하여 인격적인 능력으로 이해한다. 이는 요한복음서가 그리스도교의 성령전통을 보존하면서도 발전시키고 있음을 의도하는 것이다. 이처럼 여러 학자들의 주장같이 파라클레토스의 의미를 한 마디로 설명하기에는 아주 복잡하고 다양해서 단지 사전적인 조사나 문헌적인 연구만으로는 그
약속된 구원은 신자들에게 있어 단지 미래의 가능성인가? 아니면 신자들의 현재의 경험 속에서 발견될 수 있는 것인가? 혹은 완전한 성취는 미래에 있고 현재는 어느 정도 부분적인 성취만을 누리는 것인가? 이는 신자들의 현재적인 경험과 미래의 희망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근본적인 종교적 질문이다.
서론-풍경화의 정의와 기원
일반적으로 풍경이라는 단어는 철학에서 정의하는 것처럼 인간에 의해 변형된 세계 바깥의 그 무언가, 경관 같은 것들을 의미한다. 하지만 예술에서의 풍경은 항상 인간에 의해 파악되었다는 단서가 붙는다. 사진기처럼 자연을 그대로 묘사해 낼 것인지, 빛에 의해 변화하
13세기 말 중앙 아시아에서 일어난 오스만 터키 제국이 14세기 중엽부터 세력을 확장함에 따라 비잔틴 제국은 위기를 맞게 된다. 또한 서유럽은 100년 전쟁에 휩싸이고 있었기 때문에 의존할 곳이 없었다. 결국 1453년에 콘스탄티노플은 터키 제국의 수중으로 넘어가게 되었고, 그후에도 그리스는 터키 제
Ⅰ. 그리스 미술
그리스 미술은 신이나 군주를 위한 이집트 미술과는 달리 철저히 개인즉 인간을 위한 미술이었다. 아마 그러한 개념은 그들의 정치적인 면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그리스인들은 세계최초로 민주 정치를 발명했다. 그러한 밑바탕 속에 현실의 인간을 모든 세계관의 척도로 하는 사고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