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실학(실학사상, 실학파)의 유형
1. 경세치용학파(經世致用學派)
중농(重農)적 입장. 근기(近畿)지방의 농촌에 거주하였으며, 남인계통이 많았다.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에 따라 방황하고 있는 농민들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균전론(均田論), 한전론(限田論), 여전론(閭田論), 정전론(井田論) 등을 제
열리게 되었고 새로운 인물들이 등장하였는데 이러한 사상은 명말에서 청 중기까지 이루어진다. 즉, 이러한 비판적인 사상은 세 시기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제1기는 명말의 비판정신의 출현, 제2기는 청초의 삼유로(三遺老)의 경세학, 제3기는 청 중기의 대진의 고증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고증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금부터 이들의 신유학에 대한 비판에 대하여 각 시기별로 구분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Ⅱ. 명말의 진보주의 사상
신유학에 대한 비판적인 사상은 급격하게 나타날 수 없었다. 명대에 주자학은 명의 관학의 지위에 머물러 사상계에서 확고한 지휘를 획득하고 있었다.
고증학의 영향과 서구 문물의 전래
실학사상 발생의 간접적인 배경으로는 청조 고증학의 영향과 서구 문물의 전래에 따른 자극을 들 수 있다. 실학 시대 이전의 조선은 주자학 일변도로 그 외의 학문은 이단시하는 경향이 강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청나라의 학술 사상이 전래되면서 객관적인 현
Ⅰ. 머리말
한국사 시대구분에 관한 토론회는 남한의 경우에는 1967년에서 1968년에 걸쳐서 처음 있었다. 이때는 4월혁명 이후 민족사학의 발전 속에서 일제하 식민사학의 타율성론과 정체성론을 비판 극복함으로써 한국사의 주체적이고 발전적인 재구성이 필요하다고 인식되었고, 그것을 위한 체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