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실학(실학사상, 실학파)의 유형
1. 경세치용학파(經世致用學派)
중농(重農)적 입장. 근기(近畿)지방의 농촌에 거주하였으며, 남인계통이 많았다.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에 따라 방황하고 있는 농민들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균전론(均田論), 한전론(限田論), 여전론(閭田論), 정전론(井田論) 등을 제
열리게 되었고 새로운 인물들이 등장하였는데 이러한 사상은 명말에서 청 중기까지 이루어진다. 즉, 이러한 비판적인 사상은 세 시기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제1기는 명말의 비판정신의 출현, 제2기는 청초의 삼유로(三遺老)의 경세학, 제3기는 청 중기의 대진의 고증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고증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금부터 이들의 신유학에 대한 비판에 대하여 각 시기별로 구분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Ⅱ. 명말의 진보주의 사상
신유학에 대한 비판적인 사상은 급격하게 나타날 수 없었다. 명대에 주자학은 명의 관학의 지위에 머물러 사상계에서 확고한 지휘를 획득하고 있었다.
고증학의 영향과 서구 문물의 전래
실학사상 발생의 간접적인 배경으로는 청조 고증학의 영향과 서구 문물의 전래에 따른 자극을 들 수 있다. 실학 시대 이전의 조선은 주자학 일변도로 그 외의 학문은 이단시하는 경향이 강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청나라의 학술 사상이 전래되면서 객관적인 현
Ⅰ. 머리말
한국사 시대구분에 관한 토론회는 남한의 경우에는 1967년에서 1968년에 걸쳐서 처음 있었다. 이때는 4월혁명 이후 민족사학의 발전 속에서 일제하 식민사학의 타율성론과 정체성론을 비판 극복함으로써 한국사의 주체적이고 발전적인 재구성이 필요하다고 인식되었고, 그것을 위한 체계화
Ⅰ. 원불교윤리사상
원불교 사상의 개요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조 소태산 대종사가 직접 작성하였다는 <교리도>를 참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다. 교리도에 의하면 일원상의 진리를 최고종지로 하여 이를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하고 있으며 수행문으로는 정신수양 사리연구 작업취사
Ⅰ. 실학(실학사상)의 역사적 배경
실학사상을 발생시켰던 내재적 요인의 첫번째는 조선왕조가 직면하고 있었던 통치질서의 와해(瓦解) 현상에서 찾을 수 있다. 집권층의 벌열화(閥閱化), 전통적인 수취체제의 붕괴, 사회적 신분체제의 혼란, 농업 위주의 경제질서에 대한 도전 등은 조선왕조 전기의
Ⅰ. 개요
실학은 조선시대 당시에 유학자들이 이론과 학설만 따지고 백성의 어려운 처지를 외면하자, 이러한 사회적 모순을 직면하게 되어 그 해결책을 찾고자 일련의 사회개혁을 내놓은 데서 비롯됐다. 실학은 조선 후기에 나타난 사회 개혁 사상으로 실사구시의 학문이다.
생활에 실용적인 학문
1) 민중불교의 대명사, 백련교와 백운교
5대 10국 이후에는 불교가 몰락하였다고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불교가 민중과 가장 긴밀하게 밀착되었던 시기라고도 볼 수 있다. 선불교는 번쇄하고 비현실적인 논리에 문제를 제기하고 출발하였으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자신 역시 비현실적이고 관념적
Ⅰ. 다산 정약용 약력
다산 정약용은 1762(영조38)년에 태어나 1836(헌종2)년에 세상을 떠났다.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친 조선조영조정조순조헌종의 기간이 그의 시대이다. 다산의 아명은 귀농(歸農)이며, 약용(若鏞)은 그의 관명이다. 그는 1762년에 현재의 경기도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당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