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다. 작품이 1인칭 시점으로 전개되기 때문인지 소설은 작가자신의 이야기에서 따온 자전적인 성격을 짙게 내뿜는다. 따라서 실제 작가와 등장인물 화자를 거의 동일시 시켜 작품에 접근했 다.
<골방>에 나오는 주인공과 그의 가족들인 어머니, 막둥이, 아내와의 관계를 보다 잘 이해하 기
소설 이상(以上)의 이중적인 층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상 텍스트 간의 상호관련성뿐만 아니라 다른 작가, 혹은 이들의 작품들과도 긴밀한 상호텍스트적 관련성을 지닌다. 예를 들어 이상의 단편소설 「환시기」, 「김유정」과 이들 작품에서 언급되는 고리키(전집), 요코미쓰 리이치(「기계」), 혹은 이
소설(3편), 평론(20편) 등 총 78편의 작품을 남겼다. 1920년대에 김우진이 발표한 희곡은 우리나라 언어, 즉 한글로 쓴 최초의 근대극이다. 따라서 최초의 근대 극작가로 자리 메김이 되고 있는데, 현재 학계에서의 김우진에 대한 연구는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는 자기가 겪은 시대적 고통을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험적 진실성 계열에 대해 탐구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