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박범신소설 `골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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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박범신소설 `골방`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1) 작가 소개
2) - 흰 소가 끄는 수레 3

2. 골방 안 ( 본문 )
1) 골방, 골방, 골방
2) 어머니의 분신, 달빛
3) 끊임없는 ‘관성’의 궤도, 삶

3.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 작가 소개

박범신은 1946년 8월 24일 충남 연무에서 태어나 전주교대, 원광대 국문과, 고려대 교육대학원을 졸업하였다. 1967년부터 1973년까지 교사 생활을 하였고 1973년에 중앙일보 신춘문예에서 로 문단에 등단했다. 그는 1993년 절필을 선언하기까지 20여 년간을 전업 작가로서 살아 왔다. 그동안 『토끼와 잠수함』(1978)『덫』(1979)『식구』(1983)『흉기』(1990) 등 네 권의 창작집과 『죽음보다 깊은 잠』(1979)『풀잎처럼 눕다』(1980)『불꽃놀이』(1983)『불의 나라』(1987) 『잠들면 타인』(1988)『틀』(1993) 등 20여 권에 달하는 장편 소설을 냈다.
1970~1980년대 박범신의 작품은 폭력의 구조적 근원을 밝히는데 초점을 두었다. 그의 베스트셀러 작품 중 상당수가 고전적인 신분 상승 모티브를 기저에 깔고 있으며 주인공은 거대한 폭력에 맞서 싸우다가 결국 죽음이나 실패로 대변되는 파국의 절차를 밟고 참회와 반성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결말은 작위적인 면이 있고 다소 흥미 위주로 흘러간 이야기를 매만지기 위한 어쩔 수 없는 마무리라는 비판도 있다. 또 도시와 고향이라는 이분법적인 대립 구조를 통해 가치의 세계를 보여 주려는 단순한 작품 구조로 인해 '역시 대중 작가'라는 좋지 않은 평을 듣기도 했다.

2) - 흰 소가 끄는 수레 3

우리가 '가족과 문학'이라는 주제로 살펴보게 될 박범신의 소설 은 바로 그가 절필을 선언한 지 3년 만에 낸 연작소설집 『흰 소가 끄는 수레』(1996)에 들어 있는 세 번째 단 편이다. 이 연작 소설집의 주인공은 오십 전후의 나이에 20 여 년간 집필 생활을 중단한 작가 다. 작품이 1인칭 시점으로 전개되기 때문인지 소설은 작가 자신의 이야기에서 따온 자전적인 성격을 짙게 내뿜는다. 따라서 실제 작가와 등장인물 화자를 거의 동일시 시켜 작품에 접근했 다.
에 나오는 주인공과 그의 가족들인 어머니, 막둥이, 아내와의 관계를 보다 잘 이해하 기 위해서 앞에 실린 두 단편 와 을 먼저 읽어 보았다. 두 작품을 읽어 본 결과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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