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의 작품은 사소설이상(以上)의 이중적인 층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상 텍스트 간의 상호관련성뿐만 아니라 다른 작가, 혹은 이들의 작품들과도 긴밀한 상호텍스트적 관련성을 지닌다. 예를 들어 이상의 단편소설 「환시기」, 「김유정」과 이들 작품에서 언급되는 고리키(전집), 요코미쓰 리이치(「
속되고, 그리하여 뚱뚱보 신사와 뚱뚱 주인은 그녀와 '그'를 무마시키려고 한다. '그'는 아내를 데리고 집으로 온다. 결국, 망년회가 예정된 다음날 낮에 뚱뚱보 신사는 오(吳)를 통해서 아내에게 20원을 위자료로 전해 준다. 아내는 그 돈을 받고 공돈이 생겼다고 좋아하면서 10원을 '그'에게 준다. 아내가
. 결과적으로 이는 文學의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하였고, 30년대 이후 韓國現代文學의 중요한 하나의 흐름으로 전개되었다. 따라서 30년대 作品을 통해 그 시대 소설의 흐름과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의 문학사적 意義를 논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그것이 바로 우리의 硏究 目的이다.
속으로 스미면 머릿속에 으레 백지가 준비되는 법이오. 그 위에다 나는 위트와 패러독스를 바둑 포석처럼 늘어놓았소. 가증할 상식의 병이오. 나는 또 여인과 생활을 설계하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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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이런 시 (1933.7)
역사(役事)를하노라고 땅을파다가 커다란돌을하나 끄집어 내어놓고보니 도무지어디서인가 본듯한
문학 수업을 하고 이들 잡지에 투고도 하는 등의 습작기를 보냈다. 1918년 간도 등지를 유랑하면서 나무장사‧두부장사‧부두노동자‧음식점 배달꾼 등 최하층 생활을 경험하는데, 이 체험이 창작의 밑거름이 되었다. 1924년 초에 단편소설 「토혈」을 『동아일보』에 발표하는 것을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