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말해 우리는 자신의 경험들이 성공적이라는 것을 자신의 인지구조를 통한 확인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서도 확인을 받고자 한다. 그리고 그들로부터 인정받고 수용된 경험이나 지식들은 간주관적(intersubjective) 지식이나 경험이 되어 “우리의 개인적인 삶은 물론 사회적인 삶, 사고 및
시인의 이상과 관념이 빚어 낸 유토피아를 상징한다. 그렇기에 현실적 시간과 공간이 아닌 근원적 시간이며 그곳을 지 향하는 자아의 의식을 보여준다. 산이며 숲인 이데아를 통해 현대의 시간 속에 분열되었던 자신이 이상적 자아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머루와 다래를 먹고 견디듯 살았지만’
이해가 안 되는 ‘운명의 힘’에 의해 지배당하고 있기는 하나 이 작품은 그것에 의해 오히려 살아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음 작품 중 한 편을 골라-박경리 김약국의 딸들-읽은 후, ‘가족 문제’에 초점을 두고 등장인물간의 갈등양상, 성격과 태도를 분석한 후 감상을 작성하기로 하자.
양상을 이해한다.
문학이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매체와 결합하여 수행되는 양상을 이해하는 것은 문학이 음성과 문자 텍스트뿐 아니라 전통적인 시각, 청각 매체를 비롯하여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컴퓨터, 만화, 게임 등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현재의 상황을 인식하는 바탕을 이루기
역시 모더니즘적 성격과 반모더니즘적 성격이 어느 정도 혼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이러한 다원주의적 양상에서 네오 모더니즘의 역사적 이론 정립은 모더니티의 표현이라는 관점에서 이루어짐이 타당하며 이는 표현의 결과물로서 나타나는 건축 형태적 분석을 통하여 접근되어질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