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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가들은 상품생산을 위한 노동력을 찾게 되죠. 그러나 당시의 노동력은 농노, 혹은 노예란 이름으로 일부 계급과 그들의 토지에 귀속되어 있었습니다. 새롭게 나타난 자본가계급(부르조아) 이들을 신분의 속박으로 부터 벗어나게 하여 자신들의 노동력화 하는 것이 절실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한국전쟁에 있어 거론되지 않을 수 없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 하나는 한국전쟁이 자본주의 대 공산주의(혹은 사회주의)라는 첨예한 이데올로기 대결의 장이었다는 점이고, 또 다른 하나는 신생 대한민국의 생산양식의 국가 내적 이데올로기 투쟁이 외부의 개입에 의해 좌우되었다는 점이다. 외부의 개
현실 비애가 있는 것
(자연주의 문학은 근대 초기가 아니고, 근대 자본주의 사회가 원숙한 시기에 이루어진 것이고, 자본주의 사회가 완전히 성숙한 시대는 동시에 근대적인 현실이 사회적인 모순을 차차 드러내 놓게 된 시기, 황금만능이란 속된 주의가 차차 노골화하게 된 시기)
2) 황금만능주의
사회주의 운동을 19세기에서 20세기 초반 시기를 중점으로 살펴보겠다. 이는 19세기의 독일 상황이 해방 후 한국의 상황과 유사하다는 판단에서이다. 물론 박호성이 지적하고 있듯이 한국과 독일 간에 실질적으로 존재하는 차이를 무시할 수는 없다(박호성, 2005: 223-224).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독일의
해방 직후 공산주의운동에 관한 연구들도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함께 진보적 역사 연구자들 사이에서 조심스럽게 제기 되기 시작했다. 특히 일제하 식민지시대에 대한 역사연구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3.1운동 이후 민족해방 운동사를 실질적으로 주도해왔던 사회주의 운동사에 대한 연구가 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