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이해(시 읽기)/표현(시 창작) 중심의 현대시교육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학의 목표를 ‘문학의 수용과 창작 활동을 통해 문학 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른다.’라고 하였다. 이제는 감상이 아니라 수용이, 그리고 한발 더 나아가 학
중심형 도식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전통적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중요시 하여왔다. 신입 사원으로 입사하여, 각 개인별 최고의 위치에 이르기까지 모든 교육의 양상은 대부분 경험을 통한 암묵지 중시, 제너럴리스트 선호 등으로 나타난다. 다시 말해, 경험적으로 얻어지는 암묵지를 전파하는 과정이
시조 교육 실태 및 문제점
2.1. 시조 교육의 실태
1차 교육과정에서부터 3차 교육과정까지 시조 교육은 별다른 논의 없이 독본 수준으로 진행되었다. 4차 교육과정에서 약간의 변화가 나타나지만 역시 작품 이해 차원의 교육만 있었을 뿐, 효율적인 시조 교육을 위한 근본적인 논의는 생략되었다.
이해와 협조, 학력, 직업, 취미, 경제력, 종교, 대인관계 등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며 살아온 환경과 배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기능 평가는 객관적이며 개인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 진단과 기능평가가 이루어진 후에는 재활치료가 실시된다.
재활치료의 주요한 목적은 장애의 발생을 예방하
시켜 의미 발달의 지배 원리를 찾는 학문으로 이해하고 있다.
㉡ 1825년 경에 수립된 의미론은 라이지히와 그의 제자 하제(Hasse,1808~1887)로 대표되나 고전학을 벗어나 널리 퍼지거나 많은 관심을 끌지 못하였다. 그래서 이후 약 반세기를 이른바 意味論史上의 지하시대라고 한다.
㉢ 프랑스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