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괴테빌헬름마이스터의 특징
소설의 단장적 특성은 예술가의 절대적 자유를 전제로 가능하며, 이 점에서 아이러니의 기법과도 연결된다. 작가의 문제와 관련하여 쉴레겔은 아이러니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표 및 이 기법의 특징을 이렇게 규정한다.
내적으로 보면, 아이러니는 모든 것을 통
교육, 과학, 음악 등 다방면에서 보여준 다재다능함과 그가 남겨 놓은 수많은 작품들 때문이다.
1. 사랑과 번뇌의 시절
괴테는 1749년 8월 28일 독일 마인 강변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다. 그는 교육에 대해 남다른 열정을 가진 아버지와 쾌활한 성격, 풍부한 상상력과 예술적 재능을 지닌 어머니
소설, 역사소설 - 소설의 주제나 소재에 의한 구분
성격소설, 행동소설, 대하소설 - 소설형식이나 구조에 의한 구분
제 2장 인물론
1. 인물창조의 의미와 인물의 유형
(1). 인물의 정의
소설속 행동의 주체자
소설의 사건은 구체적인 인물들의 움직임을 통해서 존재
헨리 제임스의「소설예술론」: 작
극을 주는 수많은 사람들과 만나게 하고 있다.
3, 교양 소설이란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독일의 소설문학은 <교양소설 Bildungsroman>이라는 독특한 유형으로 대표된다. 이 <교양소설>은 괴테 Johann W. v. Goethe의 ‘빌헬름마이스터의 수업시대 Wilhelm Meisters Lehrjahre'로부터 시작되었다. 교양소설은 한 젊
예술성을 추구함
7) 낭만주의
- 18세기 중엽 부르주아지의 발흥
- 고대 그리스 로마가 아닌 자국의 과거로부터 새로운 문화의 원천을 찾고자 함
- 인간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욕구
- 낭만주의 <-> 고전주의
8) 독일 신비주의
- 신과의 신비적 합일 추구
- 내면적 신앙 중시 (‘혼’, ‘영’)
“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