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
I. 괴테
1. 괴테의 생애
1) 유년기
괴테는 1749년 8월 28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에서 출생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사교육을 통해 독일어를 비롯한 외국어, 성서, 수학 등을 공부했고 시 창작에 소질을 보였으며 연극에도 관심이 많았다. 1765년에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법
Ⅰ. 독일 가곡과 사
독일가곡은 형식과 기원, 그 발전양상에서 중국의 사와 닮아있다. 형식적인 면에서는 중국의 사가 정해진 아름다운 사조에 문인들이 사를 입힌 것처럼 리트는 아름다운 시에 작곡가들이 아름다운 노래를 입혔다. 시와 음악은 서로가 각기 독립된 예술이었던 상태로부터 벗어나 완
# 슈만 가곡의 일반적인 특징
R. Schumann(1810~1856)은 슈베르트의 뒤를 이어 독일 예술가곡을 계승, 발전 시켜나간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슈베르트와 비교해 본다면, 슈베르트의 가곡이 자유롭고 자연스러운데 비해, 그의 가곡은 시에 대한 깊은 해석, 표현의 섬세함, 반주부를 중요시하는
괴테의 것과 비슷하므로 위로를 받을지도 모르나, 음악적으로 보수적이었던 괴테의 취향은 베토벤이나 슈베르트를 거부할 정도였으니 음악에 관한 한 괴테의 말은 별로 권위가 없는 셈이다.
다양한 가곡연구회의 활동에도 불구하고 매년 같은 작곡가가 반복해서 연주되고, 연주자의 이름만 다를 뿐,
가곡이 독립된 장르로서 예술적인 지위를 누리게 된 것은 독일 낭만주의 시대부터이다. 예술가곡이 탄생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건이 필요한데 하나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내밀한 감정을 담아 노래한 낭만주의 서정시의 발전이고 또 다른 하나는 피아노의 발전이다. 낭만주의 시대, 독일에는 괴테,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