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학문중심,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설계에 있어서 학문과 교과는 동일하지 않고, 학문이 교과에 포함된다. 즉, 하나의 학문이 하나의 교과를 구성하기도 하고, 여러 학문이 하나의 교과를 구성하기도 한다. 학문/교과중심 설계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 설계모형이 학문들속의 지식, 가치, 기능을
ICT활용수업은 알게 모르게 교사들이 이미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교사들에게 가장 큰 두려움은 역시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데 있다. 실제로 많은 수업 자료들이 외면적으로는 완벽한 구조와 내용을 갖고 있지만 결코 그것으로 학생들에게 접근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체육교육과정모형> - 움직임 분석 모형(Movement Analysis Model)
체육교육과정모형은 교육경험(내용)을 선정하고 구조화하며, 계열성의 결정에 근거를 제공해 주는 체제이다. 체육교육과정과 관련된 이론적 모형은 교육과정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과 선정된 내용의 비중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모형
Ⅰ. 교육목표
교육목표란, 학교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의 가치 판단의 문제로, 그 이념을 달리하면 과정, 내용, 결과가 모두 달라지므로 목표는 다르게 되는데,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해 보겠다.
1. ‘학습자・ 사회・ 교과전공자’가 보는 교육목표
1) 교육목표 설정의 기초 자료(=학습자에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Ⅰ. 교육내용의 의미
-매우 다양한 의미를 지니지만 가장 포괄적인 것은 지식, 기능, 가치 등으로 정의
① 3가지 영역구분
-지식영역 : 사실, 설명, 원리, 정의 등
-기능영역 : 읽기, 쓰기, 셈하기,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의사결정하기, 의사소통하기 등
-가치영역 : 선악,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