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분법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기준이 있어야 하는데 그 기준이란 사회 권력을 갖고 있는 소수의 남성들에 의해 정해진 기준이며, 심지어 교육에도 사회 권력에 의한 기준이 답습되고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절대적 기준을 부정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대안으로 제시하면서, 그 중에서도 배려의 개념을
이 본격적인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어 정책 의제화 되고 공공의 토론과 논쟁을 거쳐 결국 법제화가 되는 과정을 거쳐 형성된
다고 말 할 수 있다.
<김종철의 견해>
① 교육문제의 제기
② 정부 귀속과 교육정책 의제화
③ 교육정책의 목표 설정
④ 정책 대안의 탐색과 선택
⑤ 정책 대안의
Ⅰ. 들어가며
교육은 문화를 내용으로 인간과 사회를 매개하는 사회&문화현상의 하나이다. 교육의 사회&문화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적 특성, 특히 인간의 사회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사회성은 생리적 의존성, 남녀 성의 구분, 잠재적 발달가능성 등과 같은 선천적인
교육방법에 대해 탐구
★ ‘교육관’ 연구 , ‘교육사상가’ 연구 , ‘교육사상사’ 연구
★ 한계 & 보완점
- 한계 : 교육적 주장의 철학적 엄밀성 X.
- 보완점 : 교육고전 해석에 대한 철학적 방법의 정교화 및 세련화
★ 의의
- 현실 교육에 대한 성찰이나 비판을 위한 준거 제공
& 대안적 비
이 있다면 1960년의 우리 기업교육의 태동은 순수한 기업교육 발전을 위한 모티브에 의한 것이었다기보다는 국가적 경제정책 드라이브에 따른 것이었다는 것이다.
-1970년대
1970년대는 기업교육의 모색기로 우리나라 기업교육사의 시작단계에서 이루어졌던 우리나라 기업교육의 자아정체성 수립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