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명: 놀이와 함께하는음악
1. 제재개관
민간에 전승된 옛 노래일수록 언어의 특성이 가락에 배어 있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으며, 또한 노래에 맞추어 몸 움직임을 함께 하기 쉽다. 이 단원은 지금까지 배웠던 ‘강강술래 놀이’와 여러 가지 다른 전래 동요를 섞어서 학급 전체가 어울려 ‘강강
‘학습지도요령은 아동 전원에게 공통으로 가르치는 최저치’이며 교육개혁 원조센터의 설립을 통한 연구자들의 정보 공개와 성과평가, 문제의 피드백 등을 통한 해결 등, 많은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한편, 지적인 미술교육의 접근법으로 창조주의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고자하는 움직임인, 1980
하는 ‘미적체험’과 ‘감상’의 영역이 수치상으로 2/3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단위학교 교사에게 수업단원의 취사선택권을 주는 융통성 있는 시행지침을 마련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미적체험과 감상영역이 수업의 대부분을 차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면에서 미래의 미술교육은 분명히 체험
구조)’의 개념으로 문학을 받아들이는 것이 반드시 유효 적절한가하는 의문이 있다. 문학교육을 강조하면서 문학의 실제 교육적 영향력은 감소시켜 온 듯한 통폐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또 초등학교 과정은 어린이들의 삶과 학습과 놀이가 분화되지 아니한 생태를 지니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시기인 잠복기에의 성적 억압은 매우 전반적인 것이어서 외디프스 시기의 감정이나 기억뿐만이 아니라 구강기와 항문기의 것까지도 모두 억압된다고 보았다. 특히 사춘기를 여아는 약 11세, 남아는 약 13세에 시작된다고 보고 이 시기에는 성적 에너지의 폭발 상태로 보았다.
이 시기의 어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