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복(嚴復)·왕국유(王國維) 등에 의해 서양사상의 유입이 급속도로 진전되는데, 이 시기에는 많은 지식인들에 의해 혁명사상이 고취되었으며, 채원배(蔡元培)·장병린(章炳麟) 등이 대표적 인물이다. 1912년 중화민국의 탄생은 중국에서 왕조정치에 종지부를 찍고 민주공화국을 수립한 획기적인 사건이
사상에 동조하는 이들이 무장봉기를 일으키기도 하는 등, 1911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무장봉기가 일어났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들은 모두 실패로 돌아갔고, 이러한 실패는 동맹회에 큰 타격을 주었으나 국내의 혁명적인 정세는 지속적으로 확산되어 갔다.
1911년 5월 우전대신 성선회의 건의로 청조
2)'자유‘개념을 둘러싼 지식인들의 논쟁 - 공(公)과 사(私)
19세기말, 서양에서 자유(liberty)개념이 처음 중국에 소개되었을 때, 중국의 지식인들 간에 자유의 이해와 수용에 관해서 논쟁이 벌어진다. 논쟁은 서유럽에서 유학하면서 계몽사상과 진화론을 학습한 사상가 엄복(嚴復, 1854~1921)에게서 시작
중국사회의 변혁이 필요하다고 느낀 사람들은 신문화를 접한 지식층뿐만 아니라 노동자, 농민 등 일반대중들이었다. 그리하여 중국에서는 도시뿐만 아니라 농촌에서도 투쟁의 바람이 일기 시작하였는데 이 투쟁의 바람에 선구자 역할을 한 것이 바로 5.4운동인 것이다. 그 당시사상과 문화에서 변혁을
중국적 사고유형도 변화하였다. 중국인들은 오랫동안 자신들이야말로 가장 높은 문화를 가졌고, 스스로를 지구상에서 가장 뛰어난 민족이라 자부했으며, 다른 민족들을 오랑캐로 보았다. 화이사상(華夷思想)은 이를 잘 보여주는 중국적 사고이다. 그러나 서구 세력의 침략 속에서 중국은 자신의 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