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긔 교육에 있어서의 핵심이라고 할 수있다,
이것은 현대의 전문인 양성을 위주로 하는 지식위주의 교육과는 상반된 것이라고 할수 있다, 현대의 지식위주의 교육의 폐단은 이미 여러곳에서 나타나고있다, 이러한 우리 교육의 현실을 반성해 봄에 앞서 공자의 교육관을 주시할 필요가 있을듯 하다.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해 본 연구에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논어를 통해 공자의 사상을 살펴보고자 함은, 논어가 공자의 사상을 살펴보기에 가장 합당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論語)’는 공자의 언행록(言行錄)으로, 공자의 사상과 행동, 제자들과의 문답, 공자와 왕래하던 사람들과의 대
교육관
1. 유교사상의 전개
(1) 원시유교-공자와 맹자 시대의 유교
① 유교는 공자가 주나라 종법 봉건체제가 무너져 혼란스러운 사회질서를 바로 잡고자 한데서 출발하였다.
② 공자는 무너진 사회질서는 사회의 주도층인 지식인(士)의 도덕적 실천을 통해 바로잡을 수 있다고 보고, 군자의
사람과 달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러한 다양한 표현들을 간추려 인이란 무엇인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인간의 심리활동을 지 ․ 정 ․ 의 로 구분한다면 인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정적(情的) 활동에 속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공자의 교육사상가가의 교육관을 다룬 논어를 선택하여
□ 서양 교육사
1. 고대 그리스 교육
가.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나.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
가) 다원화된 시각, 실용적 지식, 상대적 진리 제시(변화)
나) 수사학 발달 → 진보주의 철학관과 연결
2)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
가) 산파술 - 문답을 통한 학습, 발견학습(탐구학습)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