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교육의 실상이다.
우리 7천만 민족이 염원하는 평화통일을 순조롭게 성취하고자 한다면 현재 북한에서 실시하고 있는 정치교화교육에 대한 냉철한 이해와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특히 교육의 집대성이라고 할 수 있는 북한교과서의 내용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김일성을 미화시키는 내용들이 주로 담겨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다 1970년대에는 김일성 우상화가 보다 강화되며, 1980-90년대에는 미제․일제 배격이 보다 강화되고 김정일에 대한 우상화 교육이 시작된다. 그리고 김일성 사후에는 그를 신격화하고 김정일 우상화 교육을 강화시키는 것을 볼 수
사상교양작품으로 제작되었다 윤영복, 『북한 애니메이션의 어제와 오늘』,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자료집, 2001), p.76.
는 것을 알 수 있다.
나. 은유적 사상교육기
이 시기 부터는 사상교육시 이전의 직선적인 표현들의 한계를 파악하고, 은유적으로 사상을 표현하기 시작한 시기이다.
북한과 달리, 남한은 국가 및 지방 자치단체 그리고 그에 준하는 기관에 의해서 관리되는 공적 성격을 띤 학교 교육을 장종옥, 위의 책, pp. 7.
바탕으로 단일화된 공교육이 실시되므로, 모든 학생들이 차별 없이 교육받을 권리가 보장되고 있다는 견지에서 의무성, 무상교육, 중립성의 보장이라는 원리
. 서동만,남기정 역. 2002. 『북조선』, 서울:돌배게, p.119.
이러한 긴박한 상황을 겪은 북한에서 김일성혁명 활동을 긴급하게 교과목으로 만든 의미는 명확하다. 주변 국가의 간섭을 벗어나는 방법 중의 하나를 기초교육에서의 사상성 강조를 통해 유지 존속하려는 의도를 반영한 것이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