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을 생동감 있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사회과교육은 이슈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J.L. Nelson, 1996: 21-22)
를 문화, 정체성과 인간, 공간과 환경의 관점에서 창의적이고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통합적으로 논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과정 구성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사회과교육의 기초부분에서는 사회과교육의 개념과 성격, 사회변화에 따른 사회과교육의 발달과정,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및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제 2부에서는 사회교육 내용구성의 원리와 실제에서는 어떤 내용으로 사회과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의 문제를 주로 다루었다.
, 가치에 대한 생각 ‘WHY’와 비로소 결별을 하게 되며, 또한 인간사회에 까지도 과학의 엄밀성, 정밀성, 보편성을 그대로 적용하여 가설을 세우고 조작과 통제를 통하여 사회현상의 법칙을 알아내고 해석하려 한다.
과학혁명은 기술에 대한 진보를 확신하고, 자연과 인간사회 모두 개조와 실험
사회교과교육의 역사적 창조성
1) 근대 이전의 동양 사회교과의 역사성
우선 문자의 형성과 체계적 지식의 학습과 형식적인 틀의 사회적 교육이 행해지기 전인 원시시대와 고대 신화사회의 삶의 양식과 교육적 의미를 이해하여보자. 인간이 자연속에서 식물의 작물화와 동물의 가축화를 통해
사회과학을 가르침으로써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교과’라는 입장이 있다.
많은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여러 학문이 제시하는 기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믿어왔다. 따라서 학생들은 그들 나라의 역사뿐만 아니라 세계의 역사나 정치·경제 체계의 작용, 주요한 지리적 특질 등에 대하여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