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 컴퓨터 기반 교육(Computer Based Training: CBT), 온라인학습(Online learning) 등의 단어는 우리에게 친숙한 단어이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욱 친숙하게 느껴지는 단어이고 모두 e-Learning과 유사한 단어들이다. 이러한 용어들은 의미상 중복되는 경우가 많아 정확하게 e-Learn
학습자는 무엇인가를 제공받지 않으면 허전하기에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와 능력을 상실하거나 발전시키지 못하고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는 eLearning이 오히려 자기주도적 학습기회를 박탈하고 더욱더 전문가 의존적 교육생으로 육성하려는 모습은 eLearning이 아니라 eTraining으로
온라인교육을 운영하지 않으면 고용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eLearning에 대한 세 번째 이상이지만 잘 못 구현되고 있는 현실은 외관상 화려하고 재미있으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면 좋은 콘텐츠라고 단정하는 사고방식이다. eLearning을 통해서 학습이 발생하
교육이 제공되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촉진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지칭한 용어이다. 여기서 네트워크란 인터넷, 학교나 대학의 랜(LAN), 기업의 웬(WAN)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학습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개인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거나 학급 단위로 이루어질 수 있다. 온라인학습은 동기적으로(synch
교육체제" 등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 이 글에서 필자는 위의 주요 정의를 모두 포괄하는 폭 넓은 의미로 e-learning을 생각한다. 즉 e-learning은 원격학습의 일환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학습체제이고 기존의 네트웍 학습, 인터넷기반 학습, 웹기반학습, 온라인학습, 사이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