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신학파의 신학적 역사개념이라는 것을 밝혀 둔다. 역사는 현재와 과거 사이의 대화라고 카(E. H. Carr)는 말하였다. 이 말을 우리가 받아들인다면, 역사신학이라는 학문분과는 신학에 있어서 역사적 인식과정을 초대 기독교회의 뿌리에서부터 자라 나온 교리사 및 교회사로부터 현대신학에 이르
신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전혀 접해보지 못했다는 사실 때문에 기존 교회를 향해 일종의 배신감마저도 느꼈을 줄 안다. 일선 교회에서는 일단의 자유주의적 신학운동을 이단이라고 정죄하면서 그 위험성을 지적해왔다. 그러나 우리는 지난 1년 동안 감리교 신학대학교의 다양한 학풍 속에서 일부 자유
1. 영국의 이신론(deism)
이신론(자연신교)은 이성에 의해 종교를 재해석하고 성서의 특수계시를 부인하며 종교의 보편성을 주장한다. 이신론은 세계의 근원으로서 세계와는 별도로 하나님을 인정하지만, 그 하나님은 세상 일에 관여하거나 계시에 의해 자기를 나타내는 것과 같은 인격적 주재자로 생
신학(Theologie)이라는 말은 인식, 오성, 말씀을 뜻하는 로고스(Logos, λογο?)와 하나님을 뜻하는 테오스(Theos, θεο?)라는 두 가지 말로 연결되었다. 따라서 Theo-logie는 신인식, 신론, 신지식 등으로 불리어지며, 하나님을 참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며 표현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이라는 말 그 자
자유주의 운동의 발흥은 근대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2. 근대 교회사 출발과 시대구분 문제
일반 문화사적으로 볼 때 근대는 르네상스 휴머니즘을 기점으로 삼는다. 그러나 종교개혁사와 구분되는 교회사적인 근대의 시기는 학자에 따라 견해를 달리한다. 대륙과 영국의 종교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