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간략한 요약은 미셀 푸코,『감시와 처벌』, 오생근, 나남, 1994. p.54-61.
개개인이 다양한 심급의 주체로 형성되고 있다는 (다소 기능주주의적으로 보이는) 푸코나 풀란차스의 이론은 권력과 제도에 대한 논의가 자율적 개인-주체의 명석성과 정합성과 같은 기존 관념을 효과적으로 파열시키고 있는
이해 5강에서는 플라톤의 <국가론>을 소개하고 있다. 플라톤의 <국가론>은 대화체로 이루어진 책으로 국가에 대한 다양한 담론을 풀어놓은 책이다. 사회 문제에 근본적인 생각을 논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특히 저명한 철학자들의 철학적인 교
국가론>의 주요 논점인 “올바른 사람이 과연 올바르지 못한 사람보다 나은 것일까?” 라는 것에 의문점이 든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사회 문제에 근본적인 생각을 논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특히 저명한 철학자들의 철학적인 교훈을 느낄 수
대한 영향을 끼쳤다. 마르크스는 ꡐ포이어르바하에 대한 테제ꡑ에서 철학의 외부에 대해 말을 한다. 5)마르크스주의는 철학을 생산하지 않는다. 마르크스주의는 철학의 새로운 실천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자신을 철학으로 실천하지 않는다. 마르크스, 그리고 마르크스주의를 정확하게 이해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