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과 춘향가의 선후문제, 춘향가의 근대적 변모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1950년대 중반에서 1960년대 말까지는 춘향전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시기이다. 이본, 근원설화, 문체, 판소리와의 관련성, 주제 등 춘향전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춘향의 실존 인물설과 춘향전의 작자문제가 새로운 문제점
작품의 내용연구에 한정되어있다. 조선후기의 소설문학은 특징은 서민 계층의 진보적인 작가들에 의해 인민문학, 특히 설화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에 기초하여 소설 작품을 하였다는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구전설화에 바탕을 둔 국문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춘향전><심청전><홍보전>을 들고 있다.
분석해 작품의 전반적인 틀을 이해하고 그 작품의 주제․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소설사적 위치와 의의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판소리계 사설
판소리란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 양식으로 국악의 명칭이지만, 국문학의 한 장르 명칭으로 혼용하기도 한다. 판
Ⅰ. 고전소설의 세계관
문학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인간 존재에 관한 문제이다. 이 문제의 해결은 인간이 살아가는 세계에 대한 인식, 즉 세계관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인간은 자신의 세계관을 통해 자기 자신의 존재를 규명하기 때문이다. 다른 장르보다도 소설은 인간의 삶을 총
고전소설에 대한 선행 연구가 그동안 없었던 것은 물론 아니다. 작품을 조사하고 정리하는 작업이 비교적 이른 시기에 이루어졌으며, 새로 발견된 작품이 꾸준히 소개되었고, 구활자본의 성격에 대해 개괄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하지만 자료를 정리·보고하는 데 그쳐 종합하고 분석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