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조신>, <최치원>, <수삽석남>, <금현감호> 등의 작품을 소설의 효시로 보고 고소설을 정리하였다.
2.1. 개념
고소설은 신소설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한다. 과거에는 고대소설이라고 일컬어 왔으나 이는 잘못도니 용어임이 밝혀졌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고대에는 소설이 없었기 때문이다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 그중 한 문인
소설은 대상 자료가 워낙 방대하고, 또 각 작품 군이 갖는 유형적 특성들이 매우 다양하여 어느 한 가지 분류 기준만으로는 그것을 다 포괄할 수가 없다. 따라서 유형의 분류기준 역시 작품의 내용 및 주제, 또는 소재, 배경, 발생기원 등으로 다양하다.
비교적 널리 활용되어 온 유형명은 애정소설․
우리나라의 고유한 노래란 뜻이며, 이 향가 속에는 사뇌가라는 대표적 노래가 있다는 사실이다. [삼국유사]에는 기파가, 왕생가, 도적가 등과 같은 노래를 사뇌가라 칭했고, 서동의 노래와 공덕가는 풍요 또는 동요라 하였다. 향가의 하위 갈래로 크게 사뇌가와 민요가 있다. 향가는 사뇌가라는 명칭도
)과 周榮(詩品)에게서 초기 비평형태를 접하게 되었다가, 宋代 歐陽脩의 六一詩話 이후로 비평문학의 울흥을 보게 된다. 우리의 역시 고전비평 역시 신라가요에 대한‘其意心高·詞淸麗句·感動天地鬼神’이라던가,朴寅亮시에 ‘感動幽顯’등은 모두 작자의 창작력과 작품의 品格을 매김한 비평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