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하여야 되겠다. 그러자면, 학교교육에서 천대받고 있는 국악교육도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져야 한다고 절감된다.
Ⅱ.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고, 그 나라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 음악의 어법이 이루어진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각 다른 언어와 문화적인
음악은 장단 제도가 우리나라 만큼 발달되어 있지는 않지만 형식이 발달하여 다양한 형식으로 악곡을 만들어 왔다. 즉, 우리나라 음악은 장단으로 서양음악은 형식으로 음악을 전개시킨 것이다. 그러므로 장단 연구는 한국음악의 연구에서 아주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악계에서는 그동안 장단
지도를 통해 우리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와 초보적인 표현 능력을 기르고자 하며, 장단치기와 전래 민요 부르기 기능을 신장시키도록 다음과 같이 학습활동을 전개하고자 한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순수한 우리 고유의 음악을 무엇이라고 불러야 적합할까? 흔히들 ‘국악’이라고 불
지도자층이 많이 창작하였으며, 교회의 예배용 찬송가로부터 사회참여라는 세속적 요소를 내포한 음악으로 발전하는데, 초기의 창가는 작곡자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을 노래한 것이 아니라, 이미 일반사회에 알려진 것을 대변해서 노래했으나 차츰 작곡가 개인의 감정을 노래하게 되었다.
1910년 김인
음악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고 지도상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앞으로 예비 특수 음악교사인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하고 제시하는 데에 있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첫째,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해 정리하여 교육과정에서 정해진 교육목표 및 지도방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