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나라 교육 현실은 국제화, 정보화를 지향하는 급변하는 사회 현상 속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소용돌이치고 있다. 그 한 예로 교육 현장에 대중 매체로 적극 도입, 통합함으로써 교육의 전통적 개념을 확장하는 것이 있을 수 있다.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서도 NIE를 적극 도입, 적용, 발
Ⅰ. 국어교육(국어과교육) 역할놀이학습
1. 역할놀이의 개념
역할놀이의 창시자인 Shaftel & Shaftel(1967)은 문제해결과정, 비판적 사고, 교호적 경험, 교육과정에 있어 내용 탐색의 도구라고 하였고 다양한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구되는 행동들을 실험하기 위한 역할의 자발적인 실행이며, 다양한 흥미와
교과서에는 ’일정한 범위 속에 들어 있는 단어의 집합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함.는 의사소통 과정에서 실질적인 의미와 내용을 포함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어휘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에 사용하는 어휘의 질과 깊이는 언어 사용 능력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 사용
교과 정체성 확보를 위한 방편의 하나로 몸통의 일부인 한자어를 잘라 방치하려는 표면상 내분 형국이다. 김왕규(2005), 「국어 교과 지도와 한자어 교육」, 〈어문연구〉제33권 제4호, p. 454.
국어 생활 및 일상 언어생활에 많이 활용되는 한자어는 국어 교과 지도 영역으로, 한문의 독해를 위한 한자
교과 교육과정 지도 시의 활용이 있다. 이는 국어과 수업과 연관지어 활용하는 것으로, 아이디어 생성, 어휘력 개발, 상호 작용강화, 도식화, 쓰기(작문과 독서의 통합)의 다섯 영역의 활동들은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 기르고자 하는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과 직결되므로 효율적이다. ②재량 활동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