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나 학교(스승-제자)에서 지키는 것이고, 1992년 고시된 표준화법에 따르면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라 가족 내에서도 압존법을 인정하지 않고 주체를 높이는 경우를 허용하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민수 친구 영훈이 엄마의 입장에서 청자가 민수 할아버지라 하더라도 굳이 민수 엄마를 낮추
창작 태도를 보여 주었다.
▶ 연보
-1915년 3월26일 평남 대동군 재경면 빙장리에서 출생 -1929년 정주 오산중학교 거쳐 평양 숭실중학 전입학 -1930년 <동광>에 시 <나의 꿈> 발표 -1934년 일본 도쿄 와세다 제2고등학원 입학 -1934년 11월 시집 <방가> 발간 -1935년 양정길과 결혼 -1936년 와세다대 영문과 입학 -193
위해 기존의 전통적 리얼리즘 양식에서 조금 벗어난 형식을 취하고 있다. 「광장」은 초기작이었기 때문에 여전히 논리적 인과관계의 플롯을 지니고 있으나 몽타주 기법이 새로운 서사 기법으로 등장한다. 여기에서 이야기는 사건의 시간적 흐름에 따라 배열되어 있지 않다. 제 3국으로 가는 배 위에
작품의 통일성, 장르, 플로, 나레이터, 인물 등)을 변화된 시각에서 사용 했는데 종전에는 객관적 특성들로 간주되어 왔으나 구조주의적 시각으로 보면 독자가 가지고 있는 습득된 관습에 관한 지식에 의해 독자의 마음에 생겨난 준비된 반응들과 기대로 본다.
【3】『감자먹는 사람들』로 본 신경숙
구별되지만, 모두 기존의 도덕적 가치관에 대한 회의를 표현한다는 점에서는 공통된다. 이러한 인간들은 현실에 대한 무관심과 자신의 내면세계로의 침잠 등의 증상을 보이고 있다.
「공휴일」(1952),「비오는 날」(1953), 「생활적」(1954), 「미해결의 장」(1955),
「인간동물원초」(1955), 「광야」(1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