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사란 단어를 문법적 성질의 공통성에 따라 몇 갈래로 묶어 놓은 것을 말한다. 품사를 주시경은 처음에는 <기>라 불렀고, 나중에는 <씨>란 말로 바꾸었다. <씨>를 비롯한 우리말 문법 용어는 최현배에 의해 확대, 사용되어 왔다.
국어품사의 기준을 둘러싸고 역대 문법가들은 적게는 5품사에서 크게는 1
2. 국어학자들의 품사분류 체계
우선, 최현배 선생은 국어를 10품사로 분류했다. 이름씨(명사), 대이름씨(대명사), 셈씨(수사), 움직씨(동사), 어떻게(형용사), 잡음씨(지정사), 어떤씨(관형사), 어찌씨(부사), 느낌씨(감탄사), 토씨(조사) 로 분류한 것이다. 여기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최현배 선생은 조
국어의 하위 분야는 그 연구 대상에 따라 여러 분야의 구체적인 영역들로 나뉜다.
우리가 말하는 소리 /ㄱ,ㄷ,ㅂ,ㅈ,ㅎ,ㅣ,ㅓㅛ,ㅜ/와 같은 말소리에 대해서 연구하는 분야를 음운론(音韻論)이라고 한다. 국어음운론에는 우리말에서 어떤 소리들이 사용되는지 그 소리들은 어떤 체계를 이루고 있는지,
품사분류
공통되거나, 대조적인 성격에 따라 단어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는데, 단어의 유형을 체계화한 것을 품사라고 한다. 국어의 품사를 가르는 기준은 형태, 기능, 의미이다. 이 가운데 기능을 분류의 중심 기준으로 삼는다. 단어를 분류할 때 기본이 되는 기준은 기능, 형태, 의미가 있다.
기능이
) ‘이’로 분석할 수 있다. 이익섭․장소원, 『국어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4, pp. 70-71
의미
앞에서 언급했듯이 품사는 문법적 성질에 근거하여 생겨난 갈래이므로 여기서 말하는 의미의 개념 역시 어휘적 의미가 아닌 문법적 의미를 가리킨다. 그리고 다시 문법적 의미란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