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화분석
(1) 공손의 원리
공손법은 화자와 청자간의 신분, 언행, 친소관계 등의 상대적 관계를 인식한 의사소통 행위로서, 이는 공손믿음의 “정도”에 따른 다양한 체계를 나타내는 화용론 범주이며, 넓은 의미로는 사회적 규범으로서 사회적인 기대와 필요에 따른 상호 인간적인 처신이라고 할
대화들을 중심으로 담화 분석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했다. ‘영화’ 라는 영상매체의 특성 상, 여러 번을 돌려보고 각 장면의 상황 맥락을 파악하며 대화를 분석할 수 있고, 대본에 나타난 지시문 또한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화용론적 측면에서 담화를 분석하기에 적합
대화에 참여한 이는 모두 세 명이며 이들이 각각 번갈아가며 화자와 청자 역할을 수행하였다. 인터뷰와 중계가 동시에 진행되는 상황적 특성이 두드러진다.
별첨2의 경우에는 캐스터와 해설위원 두 사람이 중계만을 담당하였기에 별첨1과는 대화 양상이 다소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나 두 경우 모두
개입하게 된다. 특히 대중에게 잘 알려진 《날아라 슈퍼보드》의 손오공, 《아기공룡 둘리》의 둘리, 《짱구는 못말려》의 짱구, 《개구리 왕눈이》의 왕눈이는 모두 소년 캐릭터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기 다른 성격이 그에 맞는 독특한 음운현상을 통해 작품 내에서 구현된다.
만화와 애니메이션 시장의 뿌리깊은 구조적 모순의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한국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문화는 대단히 암울한 상황과 마주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초적 이론을 돌아보고, 이들 산업이 처한 구조적 문제점을 분석해 우리나라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