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는 리니지의 성공에 힘입어 2000년 5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대만, 중국, 일본, 미국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2000년 7월 대만에 진출하여 큰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2000년부터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시작한 엔씨소프트는 아시아, 유럽, 북미 등 세계 각 지역 시장 진출을
성공한 사례가 없다. 또한 일본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은 애니메이션 이용자층에서 유입된 경우가 많아 애니메이션 풍의 그래픽을 선호하고, 자신이 꾸미는 캐릭터에 애착이 강하며, 충성도도 높은 편. 1인당 월 평균 게임관련 지출액이 1~2만엔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경쟁적이고 순응적 성향이
성공 단절로 인한 게임산업의 전형적인 리스크를 회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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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세계 온라인 게임시장의 경쟁자 등장
미국의 경우 지난 10년간 호응을 얻지 못했던 온라인 게임 사업에 대형 업체(MS)가 가세 하였다. 일본의 경우 세가가 온라인 게임 분야를 확장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② 게임
엔씨소프트를 지금 이 자리에 있게 만들어준 유명한 대작 ‘리니지’, 3D게임의 새장을 연 ‘리니지2’,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그리고 세계적으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게임 네트워크인 배틀넷 등을 개발한 팀의 핵심 멤버들이 모여 설립한 아레나넷이 개발한 ‘길드워’, 국내에서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