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는 공동체성, 그리고 제의적인 면과 놀이성의 융합이라는 큰 줄기가 조금도 흐트러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부족국가시대 이후의 한국춤은 이른바 국가제도가 점차 조직화되고 확립됨에 따라 궁중춤과 민속춤으로 확연히 구분되게 된다. 궁중춤은 국가제도를 만들면서 중국에서 받
우리는 무용음악을 한국무용음악, 발레음악, 현대무용음악으로 나누어 정리할 것이다. 세 무용의 성격이 뚜렷하게 다르듯 그에 맞춰 함께 사용되는 음악 또한 성격이 현저하게 달랐다. 각 무용별로 어떤 음악이 사용되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한국무용 음악
1) 궁중무용음악
고려시대에는 불교, 유교, 풍수사상이 성행하였으며 (유교는 현세적인 기원을, 불교는 내세에 대한 기원을, 풍수사상은 나라의 발전과 왕족의 평안에 대한 기원을 담고 있었다.) 나라에서는 이러한 종교와 사상을 보호하고 적극 장려하였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무용도 더불어 발달하게 되었다.
고려의
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소속한 국립극장의 책임운영기관화, 서울시립무용단이 소속한 세종문화회관의 재단법인화 등으로 인한 주요 춤단체의 기반 변화, 전국단위로 이루어지는 지역춤행사의증가 등 지역춤계의 활성화, 대중춤에 대한 관심 증대 등이 지각변동의 주요변수들이었다. 그리고 이 같은
1. 무용(舞踊)의 정의
인간의 내적 충동에 의해 표출된 자연스러운 신체의 움직임
감정이나 사상을 인간 움직임에 의해 표현한 예술의 한 분야 - 공간예술
⇰ 무용(舞踊)은 우리말의‘무(舞)’와‘춤’혹은 서양어의‘댄스’‘탄쯔’‘당스’등과 같은‘춤추다’의 단순움직임의 개념이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