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은 공적이 분명히 인식될 여지를 남겨놓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설명은 민주주의적 평등 개념을 조건과 결과의 평등이라고 강조한다. 실제로는 수적 평등이 민주주의의 정의 관념이다. 이러한 평등 관념이 만연되면 대중이 최고 권력을 가져야 하며 다수의 결정은 모두 최종적
권리보다 훨씬 구체적이고 강력한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한국은 표현의 자유나 사생활보호 그리고 정보평등권 등이 기본권으로서 확고한 보호를 받지 못하는 상태에서 정보화시대에 진입했고, 이로 인한 마찰과 부작용이 지속되고 있는 측면이 없지 아니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on-line에서 보장
권리가 있고 의사는 그것을 시행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이와 같은 관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수도 있으나 때로는 도덕과 윤리적 관점에서 갈등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의학의 연구는 환자를 직접 연구대상으로 삼지 않고 이상적인 실험동물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이들 실험동물
개인 및 단체(團體)가 어떤 행위를 하거나 또는 어떤 이익을 받을 수 있도록 법질서에 의하여 인정된 자격을 권리라 한다.
사회는 개인 또는 단체에 대하여 각기 권리를 부여함으로써, 각자가 지배할 수 있는 이익을 적당히 배분(配分)한다. 이 체계를 법질서라 한다. 소유권자는 자기의 소유물을 자유
1장. 기본권의 본질과 각국의 인권선언
1. 기본권의 의미와 본질
1) 기본권의 의미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자연적으로 가지는 천부(天賦)의 권리. 인간이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권리를 말한다. 이것을 인권 또는 인간의 권리라고 한다. 이와 같은 인권을 최초로 선언한 헌법전은 버지니아 권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