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넋, 곧 사령 또는 사령귀를 지칭하기도 하는데, 귀신의 개념에는 무속신앙․유교․도교․불교 등에 연원을 둔 개념들이 얽혀 있는 만큼 단정적 정의를 내리기는 힘들다.
한국에서의 귀신이 갖는 의미는 이러하다. 한국 사람의 귀신에 대한 공통된 관념은 귀신에게는 착한 것도 있으
영화의 허무주의적 태도는 대중들에게 마치 ‘세기말’을 대변하는 것처럼 느껴졌고, 이런 혼란한 가운데서도 영웅성을 잃지 않는 주인공은 불안감과 혼란에 휩싸인 사람들의 마음속에 구세주로서 등극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홍콩 Noire’ 영화들은 큰 사랑을 받았다. 물론 여기에는 중
없이 사람들을 살인하는 영화. Slash- '베다, 자르다'에서 유래한 말로 <할로윈><13일의 금요일>과 최근의 <스크림>이 대표작들이다. 이들 영화들은 마약이나 술, 섹스를 하는 젊은이들에 대한 사회의 경고와 같은 메세지를 담고 있으며, 나중에는 섹스씬이 공포영화에서는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위주의 원호사업에서 그 편린을 발견할 수 있는데, 체계적인 한국의 보훈제도의 효시는 1950년 공포된 군사원호법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법이 시행됨에 따라 당시 사회부 사회국에 군사원호과가 설치되어 공비토벌 중 전사한 자, 또는 군복무 중 순직한 자의 유족에 대한 원호업무가 실시되게 되었다.
의식에서 사실성에 대한 요구를 상당히 자유롭게 만든다. 예를 들어 인물의 묘사에 있어서 얼굴을 몸보다 크게 그리거나, 때론 몸을 실제보다 과장, 왜곡해서 표현함으로 인해 그림을 더욱 치밀하게 만들고, 작가가 의도한 대로 사실적으로 묘사할 수가 있다. 따라서 만화는 융통성이 있다. 다른 매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