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성하고 있다 고 표현했다. 그래서 나는 『황혼의 통곡』을 분석해 봄으로써 그녀의 인생에 한 발짝 더 다가가고자 한다. 이른바 ‘그대 무엇을 보는가?’. 그녀가 바라보았던 것, 그리고 그녀의 그림 속의 여인들이 바라보았던 것을 나 자신의 눈으로 보고 느끼는 것이 이 보고서의 의도이다.
그림으로 잘 알려진 ‘황소’의 작가 이중섭, 동화적인 서정성으로 당대에 이름을 알린 장욱진과 더불어 우리나라 근대미술을 대표하는 거목(巨木)이자 독학으로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창조한, 그야말로 신념을 상징하는 작가이다. 박수근은 오늘날 삶과 예술, 빈곤과 궁핍 속에서도 그림에 대한 열정
그림이 생활을 위한 실용성에서 점차 학문의 기법과 예술화로 변모되는 한편 북종화의 퇴조와 남종화의 득세라는 ‘상남폄북론’의 영향으로 채색화가 급격히 퇴조 하였다. 이에 따라 조선이전의 고려의 건축물, 고려 불화에 나타난 색채 등 화려한 한국적 기본 색채를 잃어가게 되었다. 또한 일제 시
그림들은 화려하고 원색적인 색채의 그림들로만 느껴졌었다. 천경자화백(이하 천경자)의 작품들은 무엇을 말하려 했던 것일까라는 물음을 가지고 이번 리포트를 작성하고자 한다. 본 리포트의 내용 전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천경자의 작품경향을 시기별로 간단히 정리한 후, 천경자작품에서 주로 보
작품은 모두 25수로 『삼국유사』에 14수가 전하고 『균여전』에 「보현십원가」11수가 전한다. 이들은 모두가 신라 특유의 우리말 표기문자인 향찰로 표기되어 있으며, 일정한 격식을 지닌 정형시의 형태를 띠고 있다.
그러나 ‘향가’ 라는 명칭과 그 명칭이 포괄하는 개념은 아직까지 논란의 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