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혼의 통곡』을 고른 이유는 천 화백의 마지막 작품이기 때문에 작품 속에 그녀의 모든 것이 그림 속에 녹아있을 것이라는 겁 없는 생각으로부터였다. 혹자는 그녀는 작품 하나하나가 ‘천경자사(千鏡子史)’라는 커다란 물줄기를 형성하고 있다 고 표현했다. 그래서 나는 『황혼의 통곡』을 분석해
천경자화백(이하 천경자)의 작품들은 무엇을 말하려 했던 것일까라는 물음을 가지고 이번 리포트를 작성하고자 한다. 본 리포트의 내용 전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천경자의 작품경향을 시기별로 간단히 정리한 후, 천경자작품에서 주로 보여 지는 한의 정서, 몽환적 내용과 초현실주의를 각각 <생태>
화백의 그림 가격을 듣고는 나는 입을 다물 수가 없었다. 물론 미술의 가치가 가격으로만 매겨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사람이 그렇게 인정하는 박수근이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박수근 화백을 나의 개인 보고서 주제로 잡게 되었다.
1. 삶과 작품세계
작가들
작품
∘ 서양화, 조각, 판화 등 근대이후 조각, 판화 등
∘ 범위는 한국미술품으로 하며, 특별한 경우 외국의 작품도 가능
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감정방법은 25년간 실시했던 1만5천여 점의 미술품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전체작품 자료를 2만5천장으로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