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의연극을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기는 했으나 다소 서투른 시도였다.
폴란드 실험 극단의 창립연도인 1959년부터 1970년이 될 때까지의 그로토프스키가 무대화 했던 자신의 이론과 작품은 환경 연극의 기초적인 원칙들을 제시했다. 각각의 작품들은, 연극 공간과 배우-관객 관계가 그 연극에 맞게끔
연극적 표현으로서의 폭력. 광기. 잔혹성 등의 강조 등에 이르는 연출적 특성을 보여주었다.
그는 브레히트의 서사극적 방식, 아르토의 비언어적이고 탈 이성적이며 제의적 연극의 이념, 미국의 급진적 연극 실천자 줄리언베크의 리빙씨어터, 그리고 그로토프스키의 연출이념 등을 비롯한 당대의
1. 왜곡된 아방가르드
특정 문화예술현상을 지칭하지 않더라도 '아방가르드'라는 단어는 왜곡된 사회적 의미를 부여받아 일상에서 종종 사용되어진다. '연극적이다' 라는 문장이 '거짓 같은'의 부정적인 사회적 의미를 지니듯, '아방가르드'라는 단어 또한 '애매모호하기 짝이 없는' 혹은 '알아들을 수
♤들어가며
제 2차 대전 후 60-70년대에 미국의 전위연극 운동계에서 나타난 환경연극의 흐름에 관한 자료를 찾기는 쉬운 일이 아니었다. 비교적 최근의 경향이기 때문에 그에 관한 자료도 많지 않았고, 환경연극을 비중 있게 다루며 출간된 도서도 별로 없었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일반 사람들 사
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의 가난한 연극 (Poor Theatre),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그 등이 이 시기에 등장함으로써 공연예술계는 일대 혁신을 맞게 된다. 그들의 공연 방식은 문학성보다 공연성을, 배역의 연기보다는 연기자 자신이 변신하는 모습을, 폐쇄적 연기가 아닌 즉흥적 연기를 택하였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