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혈의 누>에 나타나는 근대적 풍경들
1. 봉건체제와의 결별, ‘일청전쟁’ - 사대관계의 청산과 근대적주체성의 회복
<혈의누>는 청일 전쟁이 끝난 직후부터 약 8년 동안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개항 이후의 조선은 기존의 봉건적 사대주의와 만국공법체제 사이의 국제관계 질서 사이에서 동
강조하고 아동교육을 중시하였고, 이덕무는 아동교육과 여성교육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실학은 교육사적으로 교육이념의 근대화에 기여했고 과거제도의 폐단을 비판하고 다양한 대안을 모색했다. 민족주체성의 제고를 들 수 있다. 우리는 실학사상을 통해 정신 속에 근대적 정신 있다.
근대적 제도교육과 관련된 문제
1) 학교의 성격과 기능의 변화
전통적인 개념의 학교는 지, 덕, 체의 조화로운 발달이나 지식과 인격을 겸한 전인적 인간(whole human)의 형성을 목적으로 하며,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가르치는 교육기능과 기존의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습득시키고 각 개인의 능력과 적
근대적인 역사학 방법
2) 식민사관에 대항하여 민족의식에 기초한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
주체성을 갖고 현실에 대응했다는 사실이다. 즉위 초기 고종은 전통적인 화이관념으로 서양을 이해하고 있었을지 모르나, 30여년의 친정(親政)의 기간 동안 많은 사상적 발전을 거쳤다. 개항을 결심하고 개화파를 정계에 데뷔시킨 장본인이었으며, 보수적인 정부 대신들이 반대했지만 서양 열강들과 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