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seph Flecher의 상황윤리
서론
플레처의 상황윤리는 윤리학에 대한 기독교적 체계의 학설이다. 상황윤리의 최초 제창자는 로빈슨 감독(John A. T. Robinson)의 저서 "신에의 솔직히"(Honest to God) 제6장 "새로운 도덕"(The New Morality)에서 계율주의에 반대하여 상황주의적 사고를 제창하였다. 로빈슨은 "기독교 윤
기독교적 입장에서 보면 인간의 생명은 인간의 것이 아니다. 이와 상충되는 가치로는 인간답게 죽을 수 있는 권리, 자살할 수 있는 권리, 환자의 고통에 대한 배려하는 인도주의적 차원 등이 있다.
그런데 만약 어떤 불치병에 걸려서 완전한 인간생활을 영위할 가능성이 거의 없고 생명이 연장되면 고
기독교윤리학은 텍스트 해석과 신학적 개념형성에 의존하던 전통적인 방법인 신학적 윤리학의 입장의 한계를 긍정하고 있다. 신학적 윤리학의 한계는 신학적 사고의 보편성이 상황과의 관련성을 상실할 때 더욱 문제가 된다. 이미 요셉 플레쳐를 중심하여 전개되었던 상황윤리 논쟁은 신학적 윤리학
윤리의 주제는 생명이다. 그리고 그것을 좀더 확대하여 생각한다면 그 생명을 우리가 어떻게 보존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 대답하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생명의 의미를 먼저 묻게 되며 그 보존의 방법에 대해 묻게 된다. 오늘의 낙태상황에 대하여 언급할 때 결국은 생명의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느
상황에서 많은 여성들은 안전한 낙태 시술소를 찾지 못한 채 사회적 비난과 처벌이 두려워 위험한 시술을 받곤 한다. 불법 낙태는 어둡고 비위생적인 공간에서 때때로 마취도 없이 이뤄지곤 한다.
심지어 일부 여성들은 스스로 낙태를 시도하기도 한다. 최악의 경우 여성들은 꼬챙이나 뜨개질 바늘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