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적 관점으로 접근하려고 노력하며, 인격적 관계가 가능한 공동체적 교육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교육에 신선한 도전을 주고 있으나 재정과 시설, 교사수급과 교육과정에 있어서 열악함을 극복하고 기독교성과 대안성의 균형을 추구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1부에서는 한국대안학교의 현황
Ⅰ 대안학교(代案學校)의 개념
1. 대안교육 개념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학교제도 개혁을 연구했다. 1654년 리사로 돌아갔으나 전쟁으로 인하여 다시 피신, 독일의 각 지방을 떠돌다가 암스테르담에서 사망하였다.
루소(Rousseau),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선구자로서 자연주의 교육을 제창했고 교육 분야에서 동 시대의 철학자이며 사상가인 베이컨이나 데카르트가 과학 및 철학
기독교학교’
■ ‘자선학교’
■ 자선학교의 보조기관 ‘주일학교’
■ 개신교 지역에서 교육운동 전개
■ 아우구스트 헤르만 프랑케
■ 빌헬름1세 : 프로이센 내에서의 초등학교 취학 의무화
■ (✎이후 학교규정은 유럽의 모든 나라에 광범하고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침)
[표1] 대중교육
Ⅰ. 프레이리의 교육론(교육이론)
1. 프레이리 교육론의 도입
프레이리의 의식화 교육론이 소개되기 시작된 것은 70년대 초반이다. 70년대 한국 상황에서 기독교 교회의 민주화 운동이 사회의 중요한 사회 운동으로 부각되었을 때, 교회 기관 및 노동 계급에 소개되어 널리 쓰이게 되었다. 또한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