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원을 벗어나지 않는다. 개념이 이러하니 그 범위가 무척이나 넓어진다. 시화나 소설뿐만 아니라 지리서, 잡록, 잡설, 재담, 일사기문 같은 것까지 두루 포함된다. 명의 가일거사가 “육경과 국사 이외의 저술 모두가 소설이다”고 했으니 소설의 범위를 얼마나 넓게 잡았는지를 알 수 있다.
소설강독3공통 1. 교재에 수록된 「숙영낭자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한 다음, 해당 대목을 주목한 이유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자신의 시각과 논리적 근거를 바탕으로 해당 대목의 작품 내적 기능이나 소설적 가치를 설명할 경우 높은 점수
소설은 국민들에게 그 깨 시대적인 상황에 맞춰 다수에게 읽히게 되었다. 양반, 평민들 다수가 고소설을 감상한바 고소설을 통하여 그때 당시희로애락의 삶을 그대로 알수가 잇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
Ⅰ. 서 론
필자도 고소설을 즐겨 읽는다. 고소설을 읽다보니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내용도 있으며 교훈적이고 영웅의 신기한 기적도 나오고 있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탐독하게 도니다. 그 소소설이 심취하다보면 내가 고소설위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고전소설을 부르는 명칭으로 고
소설은 이시대가 신분계급이 무너지고, 양반의 도덕성이 땅에 떨어졌음을 보여준다. 박지원은 왜 이런 소설을 썼을까? 또한 소설은 아직 좋은 글로 인정받지 못했음에도 왜 소설을 지어 자신의 책에 소개하기도 하였을까? 그는 양반과 같지 않았던 것이다. 과거시험이 생각을 두지 않고, 현실의 생생한
1. 중국 소설의 개념
춘추전국시대 장자의 외물편에서는 “하찮은 이야기”로, 순자의 정명편에서는 “소설진설”로, 그리고 논어에서는 대도에 상대되는 별로 중요치 않은 “소도”로써 소설을 논하였다는 점에서 이 때의 “소설”이란 단지 하찮은 작은 이야기정도로 보았음을 알 수 있다. 소설은
Ⅰ. 중국소설의 기원
소설의 기원은 1)神話․傳說로 보는 說, 2)六朝 志怪說, 3)唐代 傳奇說, 4)宋代 話本說, 5)明代 長篇 白話 小說(金甁梅說), 그 외 5․4 운동 이후說 등이 있다.
1. 신화․전설․우언․사전의 고사설
이 경우 소설의 개념은 ‘이야기 구조를 갖춘 모든 기록’으로 인
Ⅰ. 소설과 프랑스소설
프랑스 소설은 몇 가지 요인에 의하여 19세기를 지배하는 문학 장르로 성장할 수 있었다. 우선 대혁명이후 역사에 대한 대중의 열정적 관심이 증가하는 시기에 소설은 과거 상황을 실감나게 재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시나 희곡 등 운문에 수반되는 형식상의 제약
2) 당대 전기소설의 발전 개황
주요작품의 등장과정과 각 작품별 특징을 시대적 흐름에 따라 나누어 보면 초당 성당시기, 중당시기, 만당시기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초당 성당시기
이 시기는 육조 지괴에서 당대 전기로 옮아가는 과도시기이다. 작품수는 많지 않고 아직도 육조의
소설
1) 형성 과정
설화문학 ▶ 패관문학 ▶ 가전체 ▶ 고대소설
2) 특징
(1) 낭독하기에 알맞은 4.4 조의 가사체투를 갖춤.
(2) 전형적인 인물 설정.
(3) 문장표현이 文語文으로써 사물을 극히 미화시킴.
(4) 일상적 현실적인 것과 거리가 먼 신비로운 것을 그림.
(5) 주제가 권선징악.
(6) 행복한 결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