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억기억(memory)은 시각정보가 주축이며, 청각 후각 촉각 등의 기억이 있다. 기억의 저장소는 대뇌 피질의 측두엽인데, 기억의 내용에 따라 그 부위가 다르다. 전기기타 자극에 의하여 과거의 기억이 재생된다. 흥미 있는 것은 잘 기억하며 흥미 없고 자신에게 의미 없는 것은 잘 기억하지 못한다는
내용을 파악하는 사고 작용이 자연스럽게 체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중요하다.
또한 읽기를 통해 다른 사람의 다양한 관점과 생각을 접하면서 학생들은 이와 동일시하거나 다른 입장을 취하는 등의 반응을 보이며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하게 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읽기 능력을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하여 ꡐ왕따ꡑ당하는 기분의 아픔을 알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반대로 환영하는 놀이로 변형할 수 있음)
5. 왕의 의자
교실의 의자를 가져다 놓고 이 의자는 옛날 세종대왕이 앉던 의자라고 한 다음 발로 차는 시늉을 한다. 그런 다음 아이들의 반응을 이야기 해
기억이란 입력과 인출 모든 과정에서 능동적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기억은 단순히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새로 구성하는 과정이다. 즉, 받아들이는 측면에서도 사진기처럼 있는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지식이나 문화적 배경에 부합되도록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념이
그 이유나 개념을 직접적으로 알려주기보다 학생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학생 사고의 확장을 기대할 수 있다. 보다 발산적이고 확산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교사의 발문이 중요하다. 추리란 관찰 과정을 통하여 지각된 사상에 관해 진술한 내용으로 관찰한 사실 그 자체가 아니며 그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