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 학습 수준을 평가하고자 한다.
2. 대상
성주중학교 2학년 6반 학생들 ( 40명 )
3. 조사 시간
2004년 7월 10일 토요일 ( 11:00 ~ 11:45 - 45분간 )
4. 검사 내용
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제 4단원 삶과 문학
(1) 가정
(2) 기억속의 들꽃
제 5단원 글과 사전
(1) 사전을 찾아가며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미래 지향의 국어 문화를 창조한다.
2)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국어과 교육 내용의 여섯 영역 중 읽기(독서)능력 검사의 대상인 ‘읽기’와 ‘문학’영역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1) 내용
속에서 동음 이의 관계에 있는 낱말들을 찾아 그 낱말이 어떤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소단원 (2) ‘다의어’ 에서는, 다의어의 개념을 알고, 문장 속에서 다의어를 찾아 그 의미를 파악한다.
이와 다르게 이 지도안에서는 단원의 길잡이 학습 후 동음 이의어와 다의어의 개념을 동시에 기본
하여 마인드맵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검토하고 수업에서의 활용과 초등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사용된 예시 등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이론 및 실재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지도안을 구성하여 마인드맵이 활용되는 수업의 한 형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속의 일부로서 활동하므로, 학생들의 개인적 반응을 요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별로 자신감이 없는 학생들에게도 자신감을 심어 주고, 학습의 초기에 성취감과 성공감을 줄 수 있다(이완기, 1996).
이상에서 살펴본 이론을 종합해 볼 때, 초등 영어를 지도하는 데는 놀이 중심 교수법이 효과적임을 알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