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인가?
E-Learning 초기 단계
부분적 성공 경험
활성화를 위한 향후 발전 방향은?
e-Learning 활성화의 장애와 극복 방안?
장애의 측면, 요소들
극복의 방향
- 활성화를 위한 측면: 이론적 요소
변화 관리 측면: 초기 성공 경험 유도
교수설계의 측면: 학습 발생 유도
기업 교육의 본질 측면: 사
사이버 테스팅과 같은 강의지원 기능
4 멀티미디어 사용자 경험 지원 기능 (동영상, 오디오 등) 12 교육내용과 관련된 전문가 매칭 및 검색 기능
5 정기적인 강화지원 기능(뉴스레터, 포럼, 이벤트, 추천 또는 조언 기능) 13 교육내용에 대한 시뮬레이션 및 데모 기능
6 협업적 온라인 커뮤니티(
Classroom)교육과 협업을 강조하는 디지털 콜레버레이션(Collaboration)을 포함한다. e-learning은 사이버 교육보다는 상위의 개념이고, 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은 가장 광범위한 개념으로 구분한다. e-learning과 사이버 교육, 사이버 교육은 실제로 크게 구분되지 않고 있으며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자유롭다는 얘기이다. 교육에 다시 국한하여 말하자면 강사, 교재, 강의장, 교육생 등의 교육을 성립시키는 요소들이 창조적으로 파괴되거나 효율적으로 생략될 수 있다는 것으로 보면 된다. 마찬가지로 사이버 공간 또한 온라인 교육측면에서 이해하면 현재로서는 인터넷을 가리키는 말로 이해하시
e-learning이 효과적으로 정착하려면 법제도의 정비, 양질의 교육 컨텐츠 개발, 기술적 표준안 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e-learning의 대표적인 적용분야가 가상 대학이다. 가상 대학이란 인터넷을 이용하여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같은 강의를 컴퓨터 단말기와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받을 수 있는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