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 번째 이야기 (저널리스트가 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
: 영화 처음 ~ 폭풍우로 인해 비행기 결항, 제트기를 구하지 못한 장면.
영화는 주인공 앤드리아가 미란다의 비서로서의 첫 출근을 하게 된 것으로 시작된다. 앤드리아는 패션에 대해 전혀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고, 패션이
Ⅰ. 서론
넓은 의미에 있어서의 기호란 어떤 내용을 표현하는 감각적이거나 추상적인 대상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다. 이렇게 보면 내 주위에 있는 사물이나 현상들 중 기호아닌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모든 것이 기호다. 우리 모두는 기호의 바다에서 우리의 삶을 복잡하게 영위하고 있다. 왜냐
나타나기 때문에 복잡한 기호체계를 형성한다. 그 기호체계는 각 등장인물들이 주체로서 기능하는 동일한 행동상을 가진 행위소 모델들이 동일한 대상인 소를 중심으로 몇 개의 동심원을 형성하는 원심적 구조를 취하고 있다. 국서·말똥·개똥·사음이 주체가 된 행위소 모델을 작성하면 다음과 같다.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해서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고유한 분석 모델인 거대통합체The Large Syntagmatic Category를 제시한다.
① 몽타주 비판
메츠는 영화가 구어와는 다른 언어임을 분명히 함으로써, 영화의 구문론을 추구하려는 몽타주 중심주의의 소모적인 ‘랑그’논의를
1.텍스트 분석에 있어 탈 형이상학적 관점의 필요성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현실에 존재하는 어떤 본질을 표현하는 일종의 개념이다. 언어를 사용하는 우리의 인식은 자연히 형이상학적인 관점을 통해 개념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은 단순히 우리가 표현하는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