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픽의 내용적인 특성과 매체적인 특성을 분석하여 팬픽만이 가진 매력을 살펴보고, 그 특징들로 인해 청소년 필자, 독자들이 왜 ‘표현의 자유’를 내세우며 팬픽을 보호하려 하는지 알아 보기로 하겠다.
Ⅱ. 팬픽의 정의와 유래
1. 팬픽(FANFIC)의 정의
팬픽이란 팬(Fan)과 픽션(Fiction)의 합성
과정에서 문화 연구는 마르크시즘 혹은 문화유물론에서 기호학, 탈구조주의와 탈근대주의, 계보학(genealogy) 그리고 욕망 이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론적인 틀들을 선택적으로 그리고 전술적으로 전유해서, 변화하는 현실에 관한 분석과 변화를 자리매김하는 ‘인식의 지도 그리기’를 시도해 왔다.
기호학적접근에 앞서, 영상매체의 특징을 더욱 명확하게 알아보고자 하는 취지에서 소설의 영화화의 과정에서 드러나는 변화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난 후 영화, TV, 인터넷 매체들의 기호학적접근을 시도할텐데, 이를 위해서 바르트의 이론을 토대로 삼을 것이다. 바르트에게 있어 신화란 현대 물
코드는 우리에게 그리고 우리 삶에 녹아 들어가는 것이 당연한 귀결이라는 점에서, 이효리라는 텍스트에 녹아 들어가 있는 사회적 섹시 코드를 파악해 보고, 다른 시대와 달리 이 시대만이 가지는 독특하지만 이 시대 안에서는 보편적인 섹시 코드의 내용을 기호학적접근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소개
미야자키 하야오는 1941년 도쿄에서 유복한 군수업자의 4형제 중 차남으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는 비행기회사에서 공장장으로 근무하여 미야자키 하야오는 다양한 종류의 비행기들을 바라보며 하늘을 나는 미지의 동체에 매료되었고, 하늘을 날고 싶다는 강한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