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동양 윤리 사상의 연원은 고대 중국과 인도의 윤리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중에서 오늘날까지 우리 한국인의 삶 속에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상은, 중국에서 발생한 유학과 도가(道家) 사상 및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사상을 들 수 있다.
유학은 고대 중국의 요순(堯舜) 시대와 하(夏),
Ⅰ. 음양오행의 의미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고대 동양사회에서 태초의 상태는 모든 것이 뒤섞여 구별되지 않는 혼돈된 상태라고 여겨졌다. 여기에 어떤 힘이 작용하여 하늘과 땅이 만들어지고, 해와 달‧식물‧동물 등 우주만물이 만들어졌으며, 그 힘이 계속해서 이들을 움직이거나 변화시키
◇ 소옹(卲擁 또는 卲康節)의 상수 사상 (1011~1077년)
- 수를 통해 우주를 본다
1. 생애
중국 송(宋)나라의 학자 ·시인. 호 안락선생(安樂先生). 자 요부(堯夫). 시호 강절(康節). 소강절(邵康節)이라 불릴 때도 많다. 허난[河南]에서 살았으며, 주염계(周濂溪)와 같은 시대 사람으로, 이지재(李
Ⅰ. 개요
음양론이란 동양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이다. 모든 사물현상은 서로 대립되고 상반되는 속성을 가진 두개의 측면, 즉 한 측면은 음(陰), 다른 한 측면은 양(陽)으로 이루어 졌다고 보고 그것으로 사물현상의 발생, 변화, 발전의 원인을 설명한 것이다. 예를 들어 명암(明暗; 밝은 곳은 양이고 어
존재하게 하는 것이다.
4. 만물의 형상, 氣
기(氣)란 형상을 만드는 재료이며 사람과 사물이 지니는 형상이 모두 천지의 기(氣)인 것이다. 퇴계의 철학 논리 구조 안에서 기는 바로 우주의 기화가 사물을 형성하는 재료이며 또한 윤리도덕에서의 기품, 기질의 성질인 것이다.
5. 理와 氣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