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배비장타령」의 전승이 차단된 원인
종래 판소리로 불린 대본이 12마당이었다는 사실은 송만재의 「관우희」에서 실증되고 있다. 19세기 중엽 이후 판소리를 고정된 형식과 의미를 벗어나 변모∙발전하는 시대적 문화적 굴절을 급속화하였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12마당의 판소리가
Ⅱ. 판소리계 소설의 풍자
고소설 중에서 판소리계 소설은 다른 소설들에 비해 풍자성이 강하다. 이는 판소리 공연의 시작에서 이를 향유하고 창작한 계층이 피지배층이었기 때문이다. 또 아울러 당시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오던 과도기에 사회의 신분 질서가 서서히 무너져 가고 있었다는 점에서
Ⅰ. 개요
한국의 전통 음악은 지금까지 우리 민족이 이 땅에서 이루어 놓은 음악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런데 전통 음악을 잘못 해석하면 옛날 음악이 되어 버리는데 그렇게만 해석하면 부족하다. 전통이란 옛날부터 오늘날을 거쳐 미래에도 지속되는 하나의 흐름 전체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판소리란 무엇인가?
1. 판소리란 말의 뜻
창우(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가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본사가·창가·극가 등으로 치고 있으나 본디 우리 말로는 판소리라 일러 왔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판소리의 뜻
민속악의 하나로 광대의 소리와 그 대사의 총칭.
조선 중기 이후 남도지방 특유의 곡조를 토대로 발달
광대 한 명이 고수 한 명의 장단에 맞추어 일정한 내용을 육성과 몸짓을 곁들여
창극조로 두서너 시간에 걸쳐 부르는 민속예술형태의 한 갈래
여러 가지 놀이가 벌어지는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