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로서 김성한이 왜 이러한 형식을 택할 수밖에 없었나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그의 서술방식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풍자김성한은 문학이 사회와 멀어지면 안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을 현실 변혁의 수단으로 생각하였고, 작품 속에 끊임없이 현실비판 의식을 드
김성한의 작품은 6·25 전, 6·25후 , 1960년대 중반 이후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한 장편소설 중심으로 나누어진다. 6.25전은 풍자. 해방 후 사회에서 친일 잔재들이 온갖 비리와 부정을 저지르며 살아가고 있는 모습을 비판하는 내용의 작품이 많다. 6.25후에는 구체적인 현실에서 벗어나 인간 정신에 대한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작가 자신을 사회와 연관 짓기 싫어서였다는 추측이다.
(2) 더럽고 지저분한, 퇴폐적인 내용
손창섭의 글을 읽으면서 한 가지 더 놀랬던 점은 바로 성에 대한 노골적인 묘사였다. 더럽다고 할 정도로 지저분한 내용들은 비단 한 작품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읽으면 읽는 족족 모든 작품이 그랬다는 것
작가 소개
동독의 유명한 극작가이며 사회주의 국가에서 활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독을 비롯한 유럽 등지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오히려 더 크게 사랑받았던 하이너 뮐러의 생애와 그의 사상, 작품의 경향을 차례대로 정리하고자 한다. 하이너 뮐러의 ‘생애’ 부문은 그의 작품 세계에 영향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