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 한국 사회의 정신적 상황을 그의 소설 속에 드러내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그의 문학을 연구한다는 것은 60년대 의식의 한 단면을 연구한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보고서에서는 당대의 삶이 구체화된 주체들, 즉 김승옥소설 「서울, 1964년 겨울」의 인물들을 살펴봄으로써 작가 김승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등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상
1.대중소설의 개념
대중소설에 대해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가 않다. 그것은 대중소설이 두 가지의 뜻을 갖고 있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중성을 우리는 크게 큰개념과 작은개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하지만 먼저 대중소설을 알기 위해선 대중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할 듯 싶다. 대중소설의
년대 중엽 이상, 이시우, 신백수 등을 중심으로 한 『삼사문학(三四文學)』 동인들에 의하여 조금쯤 실험된 바 있지만 별로 이렇다 할 작품은 드문 실정이다.
* 다다이즘
기존의 가치체계를 부정하고, 일체의 질서파괴를 노리는 예술운동을 말한다. 제1차 세계대전 중 사회적 불안과 허무감으로 나
작품에서 나는 어려서부터 죽음의 위기를 두 번 맞이하지만 다행이도 모두 삶의 기회를 얻게 된다. 외숙모의 상을 치르러 가다가 한 여자를 만나고 그 여자에게 죽음을 느끼고, 연민에 이끌려 여자를 따라가게 된다. 그리고 여자에게 새로운 삶을 갖게 하는 인물이다. 작품에서 나는 독자에게 눈을 빌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