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은 직접적으로 가족집단이나 친족집단에서 형성되었다. 특히 한국가족과 한국사회의 성격은 긴밀히 연결된 까닭에 한국인의 가족 가치관을 이해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사회적 성격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최재석은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으로 가족주의, 감투지향의식,
2. 三國史記에 대한 부정적 평가
삼국사기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는 삼국사기가 지어진 이래로 계속되고 있다. 이규보의 동명왕편과 일연의 삼국유사도 삼국사기에 대한 반발로 나온 것이라 할 수 있다. 그 후 조선시대 사가에 의해서 또 식민사관과 민족주의사관 모두에게서 비판받았지만 비판의
18세기 이후의 시기는 소설작품의 대량 유통 기에 해당한다. 소설의 창작과 향유가 특수한 개인이나 특정집단의 현상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일반적인 현상으로 대두되었던 것이다. 이는 소설이 여가 활용의 주요대상으로 부상하였으며 여가를 활용할 만큼 경제적 뒷받침이 이루어졌음을 뜻한다. 이 시
Ⅰ. 서 론
기원전 2세기경 한자가 전래된 이후 2천여 년간 한문화가 파상적인 영향을 끼쳐 모든 면에서 우리 고유문화는 쇠잔 위축되었으나, 새로운 외국문화의 수용으로 고도의 세련된 문화를 이룩한 것도 사실이다. 애초에 문자를 가지지 못한 우리 민족이 한문화와 함께 전래된 한자의 사용으로 이